쉽게 잠들지 못하는 원인
현대인들에게는 불면증이라는 질병이 흔하게 발생되고 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수면장애를 겪는 사람들이 많다. 나 또한 마찬가지다. 늦은 밤 침대에 누워도 새벽 2~3시가 되어야 겨우 잠들고 아침 일찍 눈이 떠진다. 나는 왜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는 걸까? 그리고 어떻게 해야 편안한 잠자리를 가질 수 있을까? 우리 몸속 호르몬 변화에서부터 올바른 수면자세까지 알아본다.
1. 환경적 요인
- 내 몸에 맞지 않는 실내 온도
모든 사람의 편안한 온도는 다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추위를 많이 타지만, 다른 사람들은 몸에 열이 많아서 열을 많이 받습니다. 과학자들의 실험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섭씨 18도에서 22도는 잠자기에 좋은 온도이지만, 최적의 온도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온도가 12°C 이하로 떨어지거나 24°C 이상으로 올라가면, 대부분의 수면은 방해받는다.
- 어둠의 공포
어둠에 대한 공포증도 있다. 이 사람들은 불을 끄는 순간 불안감에 시달린다. 여러분은 깜짝 놀라거나 개인적인 소음에 민감하기 때문에 쉽게 잠들지 못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어둠에 대한 공포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알지 못한다. 건강상의 이유가 없는데도 새벽에 자주 잠에서 깬다면 예상치 못한 공포증도 생길 수 있다.
- 너무 조용한 분위기
쉬거나 잠을 자기에 조용하고 아늑한 곳도 좋지만 너무 조용하면 실제로 잠을 방해할 수도 있다. 아주 작은 소리가 신경에 거슬리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화이트 노이즈에 해당하는 앱을 준비하거나 잔잔한 음악을 들으며 자는 것이 좋다.
2. 신체적 요인
-탈진 상태에서의 과도한 피로
피곤한 하루를 보내고 나면 침대에 눕고 싶은 충동이 간절해진다. 하지만 눈을 감고 잠이 들려고 하면 전혀 잠이 오지 않아요. 의학 과학자들에 따르면, 졸리는 것과 피곤한 것 사이에는 차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머리를 많이 쓰거나 몸을 많이 움직여 피곤할 때도 정신이 바짝 차릴 때가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때일수록 억지로 잠을 청하기보다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여유를 가져야 한다.
- 아무것도 덮지 않은 맨발
온도조절기가 제대로 설정돼 있어도 손발이 차가운 사람들이 있다. 손과 발의 온도는 숙면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발에 찬 느낌이 강하다면 이불을 잘 덮고 푹신한 수면 양말을 신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된다.
3. 생활 습관 요인
수면 문제를 악화시키거나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 및 습관, 흡연, 음주, 카페인을 유발할 수 있다. 음료가 대표적인 예이다. 잘 시간이 되면 술을 마시는 것은 잠을 자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불면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약은 항암제 및 갑상선 약물, 이것들은 항경련제, 항우울제, 경구 피임약을 포함한다.
심지어 오랜 시간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도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심리적 요인
일반적으로 불면증은 우울증이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증 외에도 사소한 심리적 요인들이 그것은 불면증과 관련이 있다.
스트레스 또는 환경 변화로 인해 다음 날 가족 문제나 중요한 일이 있으면 심지어 걱정하는 것도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불면증 극복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 주시기 바합니다.
https://sesangsory.tistory.com/12
괴로운 불면증...꿀잠자는 과학적인 방법 5가지 대 공개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불면증. 하루 이틀도 아니고 매일같이 잠 못 드는 밤이면 몸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럴 때일수록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
sesang.honganemoney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