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에 방송되었던 재벌집 막내아들 11화에서 순양그룹의 진양철(이성민) 회장이 환각증세를 보이면서
나 무섭다며 소름끼치는 연기를 선보였죠? 다들 치매는 많이 들어봤어도 섬망은 낯설것 같습니다. 섬망이 뭔지 한번 알보도록 하겠습니다^^

섬망이란??
쉽게 말해 의식장애라고 할 수 있다. 일시적으로 뇌기능 장애가 발생하여 인지능력 저하 및 환각, 초조함,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보통 치매 환자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파킨슨병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약물 부작용으로도 생길 수 있으며 건강하던 사람도 갑자기 걸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만약 가족 혹은 가까운 지인이 이러한 증상을 보인다면 당황하지 말고 최대한 침착하게 대응하도록 하자.
전체 입원환자의 10~15%가 섬망을 경험하며, 특히 수술 후나 고령자에게서 섬망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섬망 증세는??
정신 착란이 일어나면 정신 기능에 갑작스럽고 심오한 변화가 일어난다. 날짜, 장소, 사람을 인식하는 능력에 이상이 있을 뿐만 아니라 방향감각 상실, 언어 및 주의력 결핍이 발생할 수 있다. 인지기능 장애가 나타나는 것은 물론 정신과적 장애도 동반된다.
안절부절 못하거나 수면부족, 비명, 생생한 환각, 초조, 떨림 등과 같은 과잉행동이 빈번하다.
섬망은 감염, 탈수 또는 약물에 대한 반응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알코올이나 약물 금단, 뇌 손상 또는 뇌졸중이나 뇌수막염과 같은 뇌 관련 질병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섬망의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경우도 있다.
섬망과 치매 차이점??
섬망증은 치매와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 치매와 섬망의 가장 뚜렷한 차이점은 '지속성'이다. 섬망증의 경우 며칠 내에 갑자기 증상이 나타난다. 증상은 하루가 다르게 나타난다. 원인을 바로잡으면 며칠 안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반면 퇴행성 치매의 경우 수개월에 걸쳐 증상이 나타나며, 큰 변동 없이 증상의 중증도가 비교적 일정하다.
나이에 따라 병의 원인에 차이가 있다. 어린이의 경우 감염, 발열, 약물 중독, 외상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청소년의 경우 정신활성물질 중독, 금단, 외상, 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젊은 성인의 경우, 섬망은 알코올 중독과 금단현상, 대사 질환, 심혈관 질환에 의해 발생한다.
노인의 경우 뇌혈관 질환과 심혈관 질환에서 섬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노화 자체로도 섬망이 발생할 수 있다. 노인들은 골절이나 외상으로 수술을 받으면 섬망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
오늘은 섬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재벌집 막내아들이 갈수록 더 재밋어 지면서 기대가 큽니다. 섬망이 무슨 질병인지 알고보니까 더 이해가 잘될거 같네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

댓글